연구동향
본문
< 중규모 제조 사업장을 중심으로 >
근로자의 산업보건지식이 보건관리자의
직무중요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정리자. 장인순
- 한국성서대학교 교수
-
논문저자:
김세미(가톨릭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정혜선(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 이현주(우석대학교 간호대학 조교수),
논문 바로보기
이향열(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조교수) (직업건강연구, 2022년 4월) -
01목적
제조업 사업장의 보건관리자는 근로자 건강관리와 함께 작업환경관리와 산업안전보건지식 교육을 포함하여 총괄적인 입장에서 산업보건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특히, 대규모 사업장에 비해 산재 발생율이 높은 중소규모 사업장에서 사업장 특성에 맞는 맞춤 보건관리는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근로자의 산업보건에 대한 지식수준이 근로자가 근무하는 해당 사업장의 보건관리자 직무중요도 인식에 영향을 미치 는가를 파악하여 산업보건지식에 대한 수준과 근로자가 인식하는 보건관리자의 직무중요도 간의 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어 시행되었다.
-
02연구방법
본 연구는 C도 300인이상 중규모 제조업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 200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산업보건지식 문항은 박정일 등의 연구에서 개발된 설문지를 토대로 산업보건에 대한 지식 10개 문항으로, 내용은 산업안전보건법규, 사고발생 시 응급처치, 유해물질 취급, 위생습관 및 위생시설, 연소자 및 여성 근로자 보호, 환기시설, 보호구 사용, 정기건강진단, 직업병 예방, 보건관리자 및 사업장 보건관리 등 이었다. 보건관리자의 직무중요도에 대한 문항은 보건관리자 직무를 토대로 정혜선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3가지 영역인 건강관리 영역, 작업환경관리 영역, 산업보건일반 영역으로 구분한 총 26문항이었다.
-
03결과
연구 대상자의 산업보건지식의 평균점수는 10점 만점에 7.81점이며, 산업보건지식과 보건관리자의 직무중요도 인식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보건관리자 직무중요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산업보건지식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으로 건강관리 영역, 산업보건일반 영역, 작업환경관리 영역 순으로 직무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
04결론
본 연구는 중규모 제조업 근로자가 인식하는 보건관리자의 직무별 중요도를 파악하고 직무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산업보건에 대한 지식이 보건관리자의 직무중요도 인식에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 있다.
첫째, ‘연소자 및 여성 근로자 보호’, ‘화재 및 위급상황 대처’, ‘유해물질 취급에 대한 지식’ 항목에 대한 정답률이 낮게 나타나므로, 이러한 주제들과 관련된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기적인 보건교육 및 상황 대처 모의 훈련이 필요하다.
둘째, 보건관리자의 전체 직무에서 ‘산업보건위원회 참석’, ‘사업장 순회점검’, ‘작업방법의 공학적 개선 지도’, ‘보건관리 관련 문서작성’ 등에 대한 보건 행정 및 지도관리에 대한 직무중요도 인식 정도가 낮게 나타났으므로 이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며, 더불어 지식적 실무적 측면에서 보건관리자의 자체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교육 프로그램 지원 및 다양한 교육 컨텐츠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