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보건교육
본문
족저 근막염
글. 이근희 물리치료사
안녕하세요. 물리치료사 이근희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족저 근막염이라고 하는 고질병인데요.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보셨을텐데요. 처음에는 통증이 약하다가 나중에는 엄청 신경 쓰이는 질환입니다.
지금부터 족저 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족저근막은 종골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분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부에 부착되는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띠입니다. 이는 발의 아치(arch)를 유지하고 체중 부하 상태에서 발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발의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
족저근막이란?
족저근막은 종골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분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부에 부착되는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띠입니다. 이는 발의 아치(arch)를 유지하고 체중 부하 상태에서 발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발의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
족저 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염은 근로환경이나 운동 시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족부 병변 중 하나로, 뒤꿈치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평균 발병 연령은 45세 정도입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정도 잘 발생합니다. 장시간 오래 서 있었다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발에 스트레스가 증가했거나 최근 몸무게가 증가한 병력을 갖고 있거나 오목발이나 평발이 있으면 족저 근막염이 더 쉽게 발병합니다. -
족저 근막염의 원인
- 계단 오르기, 등산, 조깅, 에어로빅
- 비만으로 인해 발에 가해진 과도한 부하(중년층)
- 좋지 않은 구두
- 여성의 경우 하이힐
- 점프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서 생긴 외상
-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한 경우
- 당뇨, 관절염
평소 일상생활 습관이나 잘못된 걸음걸이, 정적인 자세 등 요인이 됩니다.
혹시 내가 족저 근막염?!!? -
족저 근막염의 증상
족저 근막염의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합니다.
특징적으로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밤사이에 족저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의 부하가 이루어지면서 족저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질환이 진행되면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내측 발뒤꿈치에 심한 압통이 나타나며, 흔히 아킬레스건 단축이 동반됩니다.
혹시 내 이야기인가? 걱정하지 마세요!!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 후 셀프 관리로도 호전적인 재활이 가능하여 통증을 많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족저 근막염 재활
-
공 이용하기
마사지 공 이용하거나 마사지 공이 없을 경우 야구공, 골프공도 OK! 마사지 도구를 이용할경우: 근육이나 근막을 이완시킬 때는 한 부위에 2~3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오랜 시간 한 부위를 강하게 마사지하면?? 해당 부위 통증이 증가 되고 멍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매일 운동하시면 좋아요.
여러번 반복 할때는 4~6시간 간격으로 풀어주세요. -
발가락 위아래 스트레칭
발가락 근육 들 중 족저(발바닥)쪽에 위치 해 있는 근육들은 발가락을 구부리는 역할을 하며 이 근육들이 긴장하고 짧아지면 족저근막도 같이 긴장되고 짧아질 수 있어요. 발가락 근육과 족저근막을 같이 스트레칭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엄지발가락 움직임 중 특히 위쪽(발등)으로 구부러지는 범위가 충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걷기나 조깅 운동을 한다면 족저근막은 반복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엄지 발가락과 나머지 4개 발가락의 근육을 구부렸다 폈다 쭉~ 늘려주세요. -
발가락 사이 스트레칭
마지막으로 발가락 사이를 벌려주는 스트레칭이에요. 발가락을 벌려주는 근육들도 족저(발바닥)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발가락을 벌려주는 운동도 꼭 필요하겠죠? 스스로 발가락 벌리기 운동이 어렵다면 손가락을 발가락 사이사이 넣어서 스트레칭 해주는 방법도 있어요.
스트레칭은 15~20초 정도 유지하고 5~10회 정도 해주세요.
지금부터 위에서 설명한 3종류 발가락 스트레칭 같이 해보겠습니다. 시원하신가요? 꾸준히 한다면 족저 근막염은 나랑 상관없는 질병이 될 것입니다. -
수건을 이용한 강화 운동
스트레칭 이후에는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근력운동을 함께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1) 발 전체를 수건 위에 올려주세요(비치타월처럼 긴 수건을 이용하면 좋아요).
2) 뒤꿈치는 고정 시킨다.
3) 발가락으로 쭉쭉 수건을 끝까지 당겨 끌어 준다. 5번 정도 반복한다.
이때 발가락에서 발바닥 중앙부 근육과 아치까지 힘을 같이 줍니다. 처음엔 생각보다 잘안 되지만 몇 일 꾸준하게 반복 운동한다면 호전되는 내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
운동은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꼭 잊지 마세요!!!! 이상 물리치료사 이근희였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좋은 재활 운동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모든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그날을 위해~~홧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