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30 No.1 2023 J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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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관리자 이야기

보건관리자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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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지속 가능한 성장의 보건관리

글. 김정영 보건관리자

  •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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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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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정영 보건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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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주요 경력:
        •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중환자실 근무
        • Royal North Shore Hospital 근무
        • 국제성모병원 간호사 근무
        • 보건관리자 근무 중
      • · 표창 내역:
        • 2019년 우수 직원 표창
        • 2020년 대한병원간호사협회 회장상
  • 보건관리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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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건관리 체계

    • 간호사 ≠ 보건 관리자
    • 보건관리를 제공하는 방법이나 방식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 간호과정을 이용하여 보건관리 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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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과정(Nursing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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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과정(Nursing Process)

    [그림출처] Nurseslabs (https://nurseslabs.com/nursing-process/)

  • 사업장 보건관리 활동 및 결과

    • E : 안전한 환경

      위험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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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병원의 유해 · 위험요인에 대한 실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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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유해 · 위험요인에 따른 위험 작업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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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유해 · 위험요인의 파악 및 위험성 추정
        • 관리 우선 순위 결정
        • 위험성 감소 대책 수립 및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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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위험요인의 파악
          1) 20.9.1~10.31
          2) 21.11.15~12.31
          3) 22.4.20~ (시행 중)
        • 위험성 크기와 즉시 개선 가능에 따라 개선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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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위험요인 총 54건 파악
        • 뾰족한 모서리에 의한 신체손상으로 모서리 보호캠 부착
        • 낙후 의자의 전면 교체 진행
        • 근골격계 질환 발생 가능성과 소음에 따른 검사통합예약실 리모델링
        • 소독기 사용 시 화상 위험에 대한 긴 팔 토시 형태의 보호구 지급
        • 뾰족한 모서리에 의한 신체손상으로 모서리 보호캠 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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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골격계 질환 발생 가능성과 소음에 따른 검사통합예약실 리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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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로자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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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원객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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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독기 사용 시 화상 위험에 대한 긴 팔 토시 형태의 보호구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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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 : 안전한 환경

      안전사고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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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교직원 안전사고의 유형과 원인 조사
        • 교직원 안전사고의 시기에 따른 발생빈도 및 상해 유형 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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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앰플 개봉에 의한 다빈도 안전사고 발생
        • 1년 이하의 근속년수 교직원의 안전사고 호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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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안전사고 내용 공유
        • 다빈도 안전사고의 원인 해결을 위한 방안 모색
        • 1년 이하의 근속년수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안전보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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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안전사고 주의 포스터 제작 및 게시판 공유
        • 특정 의약품 앰플(20ml) 개봉 시 앰플 부서짐 및 바이알 포장 의약품 개봉 시
          알루미늄의 날카로움으로 인한 안전사고 다수 발생 → 해당 제약회사에 안전사고 공유 및 개선 요청
        •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보건교육 실시 (앰플 개봉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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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안전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중재 방안 이행
        • 20ml 앰플절단기 제공 및 해당제품의 유리강도 약화
        • 해당제품의 포장 용기가 플라스틱 패키지로 변경
        • 안전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중재 방안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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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당제품의 유리강도 약화 & 플라스틱 패키지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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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스틱 패키지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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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ml 앰플절단기

    • E : 안전한 환경

      보호구 사용방법 숙지 확인 및 지급 현황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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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유해화학물질 취급 관련 적절한 보호장구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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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올바른 보호구 착용에 대한 인식 부족
        • 보호구 관리방법 비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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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각 부서의 보호구 종류와 수량 취합에 대한 현장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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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유해화학물질 취급 13개 부서)
        • 적절한 보호구 선택과 보호구 개수, 보호구 비치 장소, 사용기한, 착용방법 게시물 등 확인
        • 착용방법 숙지 여부 확인 위한 착용 시뮬레이션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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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위생을 위하여 보호구의 주기적 세척 및 세척방법 교육
        • 보호구의 사용기한 준수를 위한 주기적 보호구 관리 요청
        • 미흡한 게시물에 대한 보완 요청
        • 보호구 관리방법 표준화
        • 보호구 관리방법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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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 : 안전한 환경

      유해화학물질관리 프로세스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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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각 부서별 유해화학물질 목록의 Excel 파일로 보유
        • 신규 유해화학물질 입고 시, 물질의 유해 · 위험요인 파악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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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유해화학물질관리 전산 프로그램 개발 필요
        • 유해화학물질관리의 표준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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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전산 프로그램을 통한 유해화학물질관리의 일원화
        • 근로자의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접근성 강화
        • 물질 청구 시, 유해화학물질을 인지할 수 있는 코드 필요
        • 신규 물질 입고 프로세스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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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유해화학물질 관련 교육자료 (동영상) 제작 및 배포
        • 유해화학물질표지의 표준화 작업 (스티커 제작)
        • 유해화학물질관리 전산 프로그램 개발
        • 전산 프로그램 내에 MSDS 등록
      • 유해화학물질관리 프로세스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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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 : 사람중심의 건강관리

      건강검진 및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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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전 직원 대상 건강검진 실시 (1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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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건강검진 결과에 따른 사후관리 대상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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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사후관리 : 건강상담 및 작업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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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사후관리 조치결과 보고서 - 인천북부 고용노동청 보고
        • 야간작업 제외 및 근무 중 치료
        • 보건관리자와 개인 면담 실시(최초 3개월 1회/월, 이후 1회/3개월)
        • 지속적인 모니터링
        • 산업보건의와 건강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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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수면장애 관련 주치의 소견 및 산업보건의와 면담 시행
    • S : 사람중심의 건강관리

      직무스트레스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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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전 직원 대상 직무스트레스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지수 설문 조사
          1) 20.12.1~12.12 : 한국형 감정노동 평가 추가
          2) 21.11.8~11.19 : 직장 내 괴롭힘 설문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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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2021년 설문 결과 중
          1) 직무스트레스 중, 관계갈등이 가장 크게 상승
          2)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지수의 고위험군 비율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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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관계갈등 해소를 위한 긍정적 직원 경험 만들기
        • 고위험군 대상 : 원내외 심리치유 프로그램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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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직원 칭찬제도(“칭따오”) 및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국제마켓, 만사소통)운영
        • 원내외 심리상담 연계
        • 힐링 프로그램 (산림치유)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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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칭찬 교직원 추천 건수 증가
        • 긍정적 직원 경험 유무 증가
        • 커뮤니티, 칭따오 만족도 비율 증가
      • 산림치유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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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칭찬 교직원 추천건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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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긍정적 직원경험 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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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티 칭따오만족도(n=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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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족 비율(만족+매우만족 비율)

    • S : 사람중심의 건강관리

      건강증진 프로그램 : 체력인증 챌린지 & Shall We W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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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코로나19로 인한 근로자의 활동량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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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지속된 코로나19에 따른 신체 활동 저하 및 피로감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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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Shall We Walk 진행 : 2020.6.22~7.3
        • 체력인증 챌린지 진행 : 2021.4.20~7.9 & 2022.5.26~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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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워트온(앱)을 이용한 하루 10,000보 이상 걷기 (408명)
        • 2차례 체력측정 및 운동처방 (72명)
        • BAND(앱)을 이용한 지속적인 운동과 활동 독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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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Shall We Walk : 건강관리에 도움 [매우그렇다 + 그렇다] 76% / 프로그램 [매우만족+ 만족] 80%
        • 체력인증 : 체지방 감소 35% & 체력등급 상승 37% / 프로그램 [매우만족+ 만족] 83.3%
      • Shall We W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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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all We W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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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 : 사람중심의 건강관리

      근골격계 질환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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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코로나19로 인한 근로자의 활동량 감소
        • 근골격계 질환 위험성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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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반복적 작업과 지속된 육체적 노동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 발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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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근골격계 질환예방 활동
        • 체력단련 시설 무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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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결과 및 예방 방법 공유
        • 부서별 근무 시작 전 스트레칭 프로그램 시행
        • 본원 제작 스트레칭 동영상 공유
        • 예방 보조기구 (쎄라잼) 비치
        • 보조 물품 제공 방안 : 탄력스타킹 구매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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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근무 전 스트레칭 문화 조성
        •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통증 감소
      • 근골격계 질환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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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 : 사람중심의 건강관리

      개인별 건강관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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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건강검진 결과 인지 파악
        • 검진 결과에 따른 건강관리 이행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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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건강상태 인식에 따른 건강증진 행동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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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개인별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활용 독려를 위한 홍보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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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개인별 건강관리 프로그램 제공
        • 건강구분 및 업무적합 구분 내용 제공
        • 그룹웨어 게시판과 관리감독자를 통한 프로그램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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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건강검진 이력 및 건강상태 변화 확인 가능
        • 안전사고 보고 이력 및 산업안전보건교육 이수 등 안전보건조치 관련 추가 제공
      • 근골격계 질환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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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 : 상생의 지배구조

      공생협의체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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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공생협력사의 안전보건체계 인식 파악
        • 공생협력사의 안전보건관리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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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공생협의체 활동에 따른 공생협력사의 안전보건관리 강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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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공생협의체 회의
        • 합동라운딩 시행
        • 안전보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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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매월 공생협의체 회의 실시 및 안전보건 관련 정보제공
        • 주간 순회점검 실시
        • 정기적 합동라운딩에 따른 작업 내 위험성 제거 및 안전점검 실시
        • 각 업체별 안전보건평가 시행
        • 위험성 평가 및 작업환경측정 실시 지원
        • 안전표지 및 보호구 적용에 대한 지도 ·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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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안전사고 발생 시, 공생협의체 회의에서 공유 및 재발방지를 위한 협력사 공유
        • 세탁협력사의 휴게시설 이전
        • 안전보건평가 항목 중 미비 서류 및 절차에 대한 지도 · 조언 시행
      • 도급협의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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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합동라운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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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생협의체 안전보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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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 : 상생의 지배구조

      적격수급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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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정
        • 공생협력사의 안전보건관리 평가
        • 도급 계약 시 안전보건 평가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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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안전보건평가에 따른 공생협력사의 안전보건 운영 실태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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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
        • 분기별 공생협력사의 안전보건 평가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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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재
        •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공생협력사 교육
        • 안전보건 평가 항목에 대한 필요 서류 및 관리 방법 교육
        • 상반기 안전보건 평가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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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공생협력사 (6개 업체) 모두 안전보건평가 기준 충족
        • 미비 서류 및 절차에 대한 지도 · 조언 실시
        • 정기적인 안전보건 평가 예정
      공생협력사 안전보건평가표
      분류 항목 세부사항
      안전보건체계 항목1 안전보건조직구성
      항목2 당해연도 안전보건계획 수립
      항목3 안전보건관리규정 보유
      항목4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
      항목5 관리감독자 선임
      안전보건교육 항목6 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
      항목7 정기안전보건교육외 교육이수현황(채용시, MSDS, 특별교육등)
      건강보건관리 항목8 근로자 정기검진
      위험성평가 항목9 위험성 평가 실시
      보호구 항목10 보호구
      비상대응체계 항목11 비상상황체계 구축
      항목12 산재사고처리절차
      산업재해관리 항목13 전년도 산재발생율
  • 보건관리 체계

    • E 안전한 환경

      유해화학물질 관리 전산화

      병원 뿐만 아니라 의학연구산하의
      유해화학물질 관리 전산화

      → 유해화학물질관리의 사각지역 최소화

    • S 수면 개선 프로그램

      유해화학물질 관리 전산화

      3교대 근무자와 야근근무전담자를
      위한 수면 개선 프로그램

      → 수면장애에 따른 불면증, 당뇨병 등의 위험을 낮추고 근무 중 사고위험 감소

    • G 상생의 지배구조

      플로깅(plogging)

      줍다 + 조깅하다의 합성어
      산책하여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

      → 건강증진과 환경정화를 동시에 실천하는 활동으로 지역사회 공헌 활동과 연계

  • 지속 가능한 성장의 보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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