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
본문
마음건강 서포터즈단 운영 및
상호존중 교육과 홍보
‘하이파이브 캠페인’
글. 장형인 한국직업건강간호협회 사업부 부장
-
- 2020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통계에서 우리나라 우울증 유병률은 36.8%로 1위였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근로자 삶의 질 저하와 직장인의 결근 비율 증가, 근무 집중도 저하, 기업의 인사교체율 증가, 작업 수행 능력 저하 등, 업무효율을 떨어뜨리고 건강장해 발생위험이 크므로 이에 대한 사업장의 적극적인 예방 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 코로나 사태가 덮친 지난해 정신건강 관련 산재 신청이 급증했다. 근로복지공단에 따르면 작년에 접수한 관련 산재 신청은 517건으로 2019년에 비해 56.2%나 늘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후 최고치다. 또한 우울증 등 정신질환으로 업무상질병 승인자수는 2018년 201명에서 2020년 396명으로 약 두 배가량 증가했으며,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근로복지공단, 2020).
-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는 개인적인 차원이 아닌 조직적인 수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근로복지공단의 근로자지원프로그램을 중소규모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대기업은 사내에 전문적인 심리상담사를 두거나 외부 상담 기관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정신건강의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조기 개입은 정신건강의 향상뿐 아니라 직무수행과 결근, 직무만족, 생산성 등에 영향을 미쳐서 이러한 개입의 혜택을 받지 못한 집단에 비하여 정신건강의 개선, 조직 생산성 및 유효성 지표의 개선, 비용적인 측면의 효율성 등이 입증되고 있다(Alker & Cooper, 2007).
- 따라서 직무스트레스, 직장 내 괴롭힘, 우울증, 자살 등 정신질환 예방을 위한 ‘안전일터 만들기’ 문화를 조성하고, 마음건강 서포터즈를 구축·운영하여 정신건강 예방 활동이 일터 현장에서 개방성과 작동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근로자를 교육하고 홍보함으로써 직장 내 마음 건강과 상호존중 문화가 정착되는 것이 필요하다.
-
사업추진 체계
-
마음건강 상호존중교육
운영 기획 -
마음건강 상호존중교육
운영 기획 -
마음건강 상호존중교육
운영 기획 -
마음건강 상호존중교육
운영 기획
-
-
사업추진 방법
-
1. 마음건강 서포터즈단 운영
- 사업장 보건관리자, 보건관리 수행요원 등 보건인력 전문가를 마음건강 서포터즈로 위촉하여 마음건강 및 상호존중 문화확산 교육 및 홍보에 활용
-
2. 마음건강 및 상호존중 교육
- 마음건강 서포터즈단을 활용하여 사업장 보건관리자, 근로자를 대상으로 게이트키퍼 양성 교육, 마음건강·상호존중 교육 시행
-
3. 마음건강 및 상호존중 문화확산 홍보
- 상호존중 캠페인 및 홍보부스 운영 : 안전보건 강조주간, 단위 사업장 등에서 운영
- 언론매체, 홈페이지와 SNS를 활용한 홍보 활동
- 교안 3종 제작 및 배포 : 사업장 보건관리자, 근로자 대상 마음건강, 상호존중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배포
- 콘텐츠 개발 및 배포 : 리플렛, 포스터, 뱃지를 개발하여 마음건강, 상호존중 교육, 캠페인 및 홍보 부스 운영 시 배포
-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하여 콘텐츠의 질 관리
-
-
사업추진 결과
-
1. 마음건강 서포터즈단 양성 및 발대식
- 2022. 6. 23. ~ 24. 마음건강 서포터즈단 양성 및 발대식 진행
- 마음건강 서포터즈단 활동 안내 및 위촉장 수여
- 마음건강, 상호존중 교육 활동을 위한 자살 예방 생명지킴이 강사 양성 교육 진행
-
2. 게이트키퍼 양성
- 사업장 총 21개소 근로자 763명 게이트키퍼 양성
- 기간 : 2022. 7. 4. ~ 10. 31.
-
3. 상호존중 교육
- 사업장 총 121개소 근로자 28,264명(직접 교육 65개소 1,483명, 전파교육 56개소 26,781명)
- 기간 : 2022. 7. 27. ~ 10. 31.
-
4. 마음건강 서포터즈단 활동 보고회
- 일자 : 2022. 10. 28.
- 사업내용 및 목적 소개, 전체 활동 내용 및 결과 발표, 전국 센터 및 보건관리자 활동 발표
-
5. 마음건강 및 상호존중 문화확산 홍보
가. 콘텐츠 개발 및 배포 : 리플렛, 포스터, 뱃지를 개발하여 마음건강, 상호존중 교육, 캠페인 및 홍보 부스 운영 시 배포
- 마음건강·상호존중 리플렛
-
마음건강 리플렛 (앞)
-
마음건강 리플렛 (뒤)
-
상호존중 리플렛 (앞)
-
상호존중 리플렛 (뒤)
- 마음건강·상호존중 포스터, 뱃지
-
포스터
-
뱃지
- 마음건강·상호존중 현수막 및 배너, 교육 홍보물
-
현수막 2종
-
배너 2종
-
홍보물
나. 교안 3종 제작 및 배포
- 자문회의를 거쳐 상호존중, 직무스트레스, 직장 내 괴롭힘 3가지 주제로 교안 제작
-
상호존중
-
직무스트레스
-
직장 내 괴롭힘
다. 캠페인 및 홍보부스 운영 : 11회
: 국제안전보건전시회, 보건안전페어, 직업건강협회, LG이노텍 광주공장, CJ대한통운 대전허브터미널, 창원경상대학교병원, 강릉아산병원-
국제안전보건전시회
-
국제안전보건전시회
-
직업건강협회
-
LG이노텍 광주공장
-
CJ대한통운 대전허브터미널
-
창원경상대학교병원
-
강릉아산병원
-
2022년 보건안전페어
라. 언론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홍보 활동 : 16회
: 안전신문, 라포르시안, 환경일보, 보건타임즈 등, 협회 홈페이지 및 협회 SNS 홍보-
안전신문
-
보건타임즈
-
협회 홈페이지
-
협회 밴드
-
-
기대효과
- 1. 코로나19 이후 우울감, 스트레스, 심리적 피로감 등을 경험하는 노동자들이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도록 자료제공, 캠페인 활동,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스스로 마음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우울 등 스트레스에 취약한 노동자의 정신건강 보호에 기여할 것이다.
-
2. 마음건강 서포터즈단 운영을 통해 전국적으로 구축된 강사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게이트키퍼를 발굴하여 사업장 내에서 발생되는 불안, 우울, 자살위험 등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을 발견하여 도움을 주고 연계할 수 있는 문화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 직장 내 상주하여 근무하는 보건관리자를 마음건강 서포터즈 강사로 양성 혹은 게이트키퍼로 훈련하면 사업장 내에서 자살 위험군을 조기 발견해 적절한 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에 연계해주어 자살 예방에 기여할 것이다.
- 자살과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고용주와 관리자를 포함하여 사업장 구성원들의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해 직장 내 인식개선을 기대한다.
- 3. 캠페인 및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마음건강 자가 진단 및 힐링 체험을 통하여 사업장의 심리방역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우울감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닌 공동체 문제임을 홍보하는 데 기여하고 자가 진단을 통한 고위험군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사업장 정신건강 위기관리 체계 수립에도 기여할 수 있다.
- 4. 직업건강협회는 보건관리자 직무교육, 간호사 보수교육 및 소규모 사업장 보건관리, 심뇌혈관질환 예방사업 등의 건강증진사업, 직무스트레스 및 감정노동 관리 등 마음건강힐링 사업을 하는 전국 지부 및 보건안전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으로서 산하에 교육연구센터, 건강안전연구소를 두고 있다. 전국적으로 전문가와 실무자들이 중심이 되어 사업장 근로자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문화 인식확산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