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관리자 우수사례
본문
공생과 협력으로 건강 level up!
글. 한세희 보건관리자
- CJ대한통운 대전허브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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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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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J대한통운 소개
압도적인 인프라와 최첨단 물류 기술을 바탕으로 택배산업의 패러다임 혁신을 주도해온 CJ대한통운이
이제 대한민국 1등을 넘어 세계 시장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전국 290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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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최대처리물량 8,500,000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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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차량 18,000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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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전Hub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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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황분석
3-1. 사업장 현황
- ①물리적 환경 : 중량물 취급/ 반복작업(근골격계 질환), 야간작업
- ②사회심리적 요인 : 직무스트레스, 직장 내 괴롭힘
- ③건강관리를 위한 자원 : 건강관리실, 휴게실, 샤워실
- ④외부요인 : 개인질환, 감염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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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내·외부 환경
ST전략 초기 체성분 측정기, 운동기구 등의 부족으로 시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건강관리실 확장 개선 및 지역기관 물품지원으로 참여자 지원 SO전략 건강증진에 대한 높은 관심 및 참여도로 건강관리의 일상화 추진 ST전략 교대근무로 인해 연속성은 떨어지나 핸드폰을 이용한 비대면 건강증진활동(걷기왕)을 추진 ST전략 유소견자(비만 및 과체중, 고혈압 등) 비율多, 다양한 운동프로그램 및 비만영양관리 프로그램 추진 계획 -
4. 건강증진 프로그램 추진 및 활성화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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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최종목표
- 건강관리의 필요성 인식 및 건강증진 실천
- 직업성 질환 예방 및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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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관리 우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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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증진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 ①일자 : 2021년 09월 15일
- ②대상 : 전 직원(CJ대한통운 및 협력업체)
- ③진행방법 : 설문지 작성
- ④진행결과
- 뇌심혈관계 질환: 금연프로그램(45%)
- 근골격계 질환: 근력강화 프로그램(60%)
- 사회심리적 요인(직무스트레스): 심리상담(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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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증진 프로그램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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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건관리 우수활동
2-1. 근골격계 질환 예방 프로그램
유해요인유해요인-
① THE 건강 콜라보 프로젝트
: 국민건강보험공단·근로자건강센터 연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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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프로그램 관련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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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진행내용
- 목적 : 근골격계질환 유해요인 사전파악 및 예방활동 진행
- 기대효과 :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신체 건강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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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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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혈압, 혈당, 인바디 검사 진행 및 건강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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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지(손목, 팔꿈치 등)위주의 테이핑 교육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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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강사 초빙 근력강화, 스트레칭 운동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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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운동 처방 프로그램
- 목적: 과학적인 방법에 의한 구성원들의 체력수준 평가 및 건강증진
- 연계기관: 대전 체력인증센터
- 기대효과: 맞춤형 운동처방을 통해 체력 및 건강증진 동기부여
- 진행 일자: 2022년 03월 15(화) 9:30~16:00
- 진행 인원: 30명 내외 (CJ대한통운, KMS, 엠서비스)
진행내용 -
2-3. 뇌·심혈관계 질환 예방 프로그램
1) 금연프로그램
- 진행시기: 2022년 03월 ~ 2022년 09월
- 연계기관: 대전세종 금연지원센터
- 진행인원: 21명(CJ대한통운 직원 및 협력업체)
- 추진 내용:1:1맞춤형 금연상담, 행동강화 물품 및 니코틴 보조제 제공
6개월 금연 시 소변 코티닌 검사를 실시하여 6개월 금연 성공평가를 진행할 예정 - 목표: 금연을 통해 직원들의 건강증진 및 건전하고 건강한 허브 조성 – 금연 성공률 5%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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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별 세부 일정
- 2월 ~ 3월: 금연 프로그램 신청자 접수(전 직원 참여가능 홍보 및 게시판 안내)
- 4월 ~ 9월: 진행인원 선정하여 1:1 금연상담 진행(월1~2회), 니코틴 보조제 지급, 건강관리 상담
- 10월 ~ 11월: 금연성공평가 실시 및 성공 직원 포상
진행내용-
- 다양한 금연 이벤트 진행으로 비흡연자도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실시
- 작년도 금연 성공자의 후기를 통해 금연 동기 부여
진행결과 -
2) 레드서클 캠페인
- 목적: 올바른 생활습관 실천으로 뇌·심혈관계 질환을 사전 예방하고자 함
- 기대효과: 뇌·심혈관계질환 상담 및 홍보를 통해 직원들의 건강생활 실천
- 진행일자: 2022년 02월
- 진행인원: 화물차 접이안 기사 및 대전HUB경유 화물차 기사(100명 내외)
- 진행내용
- 출저: 안전보건공단 공식 블로그 및 질병관리청 자료
- 체크리스트 A4용지로 배포
- 차량부착물 100×100 사이즈로 제작하여 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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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걷기왕 챌린지
- 목적: 걷기 실천율 향상 및 비만율 감소
- 기대효과: 비대면 건강증진 활동 진행, 구성원들의걷기 실천으로 신체활동 증가 및 체중감량
- 진행일자: 2022년 5월 01~31일(한달간)
- 진행인원: 30명 내외(CJ대한통운, KMS, 엠서비스)
- 참가상품: ①최고 걸음수 1등 CJ 상품권 ②최고 걸음수 3명 기프티콘 지급
- 평가항목: ①몸무게감량 ②총 걸음수 ③허리둘레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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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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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신건강 프로그램
1) 직무스트레스 평가 및 상담
- 목적: 직무스트레스 및 코로나 블루 외 스트레스 고위험군 파악
- 연계기관: 근로자 건강센터
- 진행일자: 2021년 07월 21일(목) 14:00 ~ 16:00
- 진행인원: 30명 내외 – CJ대한통운, KMS, 엠서비스
- 내용: ① 스트레스, 우울증 검사지 작성 ② 전문의 개별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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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음톡톡버스
- 목적: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의 제공으로 정신질환의 조기발견 및 치료연계를 가능하도록 하여 근로자 정신건강수준 향상
- 기대효과: 직무스트레스, 코로나블루 등으로 인한 고위험군 관리 및 근로자 정신건강 증진
- 진행일자: 2021년 10월 21일(목) 14:00 ~ 16:00
- 연계기관: 대전 정신건강복지센터
- 진행인원: 30명 내외 – CJ대한통운, KMS, 엠서비스(코로나 확진자, 산재근로자, 스트레스 고위험군 3명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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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①스트레스, 우울증 검사지 작성
- ②뇌파 및 맥파검사
- ③고위험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 ④관련영상, 팜플릿, 홍보물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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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작성 결과 : 우울, 스트레스 검사 통계치(중복 검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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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과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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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과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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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
체성분 측정·비만예방·영양교육- 목적: 신체활동 부족, 만성질환에 노출되어있는 직장인들을 위한 생활습관 평가 및 개선필요
- 기대효과: 생활습관 개선 특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직장인의 건강한 생활습관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향상 기여
- 연계기관: 국민건강보험공단
- 진행인원: 30명 내외 – CJ대한통운, KMS, 엠서비스
- 추진내용: 체성분 측정 + 운동·영양교육 및 상담(총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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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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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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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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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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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안전보건활동 – 비용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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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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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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