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본문
직장 중년여성의 긍정심리자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예측 요인
정리자. 권은중
- 영진전문대학교 교수
김자숙, 군산대학교 간호학과, 한국직업건강학회지, 2022년 8월
-
01목적
직장 중년여성은 직장과 가정의 두 영역에서 각각 요구되는 역할에 대한 높은 기대감과 책임으로 인해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긍정심리자본은 개인의 삶에 행복과 만족을 제공하며 조직의 성과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직장 중년여성의 긍정심리자본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고,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등 심리적 웰빙 증진을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최근 직장 중년여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직장 중년여성의 긍정심리자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심리적 웰빙 정도를 조사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직장 중년 여성의 긍정심리자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심리적 웰빙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변인 간의 상관관계와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직장 중년 여성의 심리적 웰빙을 증진하기 위한 다학제적 중재 프로그램과 맞춤형 인력관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02연구방법
본 연구의 대상자는 5개 사업장 관리자에게 협조를 구한 후 공고를 통하여 광주광역시, 전라도, 경상도와 충청도의 직장 중년여성 145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심리적 웰빙 정도의 차이분석은 one-way ANOVA,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으며, 사후 검증은 s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긍정심리자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심리적웰빙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공선성 진단 후 stepwis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
03결과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50.61±6.29세이었다.
긍정심리자본은 평균 3.77±0.45이었고, 직무스트레스는 평균 2.72±0.35이었다. 직무만족은 평균 3.65±0.41이었고, 심리적 웰빙은 평균 3.64±0.43이었다(범위: 1~5점).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은 배우자 유무, 생활수준이 유의했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는 연령, 생활수준, 월경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심리적 웰빙은 생활수준, 취미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긍정심리자본과 심리적 웰빙, 직무만족과 심리적 웰빙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웰빙이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직장 중년여성의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 생활수준과 취미생활로 이들 변인의 설명력은 39%였다. -
04결론
직장 중년여성의 심리적 웰빙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직장이나 지역사회에서 긍정심리자본 강화를 위한 다학제적인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과 직무에 맞는 맞춤형 인력관리가 필요하겠다.
이상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직장 중년여성의 심리적 웰빙 증진을 위해 다학제적 접근을 통한 긍정심리자본 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정을 위한 실험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직장 중년여성의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양적연구로 구체적으로 확인될 수 없는 직장 중년여성의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심리적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연구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