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건강 생생정보
본문
고열이 발생하는 작업장의 근로자 보호
글. 김지윤
- 가천대학교 교수
본 원고는 Occupational health & safety online 저널의 기사를 일부 소개한 원고임.
01 열이 전달되는 방법
- 대류: 유체(액체 또는 기체)를 통한 열 전달이다. 얼음이 녹거나 불 위로 상승하는 열은 대류 열 전달의 예이다.
- 전도: 인접한 입자로부터 전달되는 운동 에너지를 통한 열 전달이다. 예를 들어, 뜨거운 스토브 버너 위에 놓인 물 냄비는 전도를 통해 가열된다.
- 복사: 전자기파를 통한 열 전달이다. 복사열은 모닥불 근처에 앉아 있을 때처럼 열원 근처에 있을 때 느끼는 열이다.
02 고열이 발생하는 작업장의 위험 사례
주조 작업자는 용광로 옆에서 금속이 녹을 때까지 고온에 노출이 되고, 녹은 금속을 주형에 붓는 작업을 한다. 이때 녹은 금속 액체가 튀는 위험이 있다. 용접공은 추운 날씨에 야외에서 작업할 수도 있지만 불꽃과 슬래그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고열이 발생하는 작업장에서 생기는 위험 사례는 다음과 같다.
- 뜨거운 액체가 튀거나 뜨거운 표면과의 접촉으로 인한 열화상
- 산, 부식제, 가연성 및 독성 물질에 대한 노출로 인한 화학적 화상
- 어색한 자세, 부적절하거나 무거운 물건 들기,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한 허리 좌상 및 근골격계 질환
- 고열, 고습 환경으로 인한 열 스트레스, 개인보호구로 인한 열 스트레스 증가
- 무거운 물건을 손으로 들어 올리거나 옮길 때 발생하는 충격, 압착 또는 절단 부상
03 개인보호구 구입시 확인해야 할 것
- 작업 중 평균 온도는 얼마인가?
-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온도는 얼마인가? 발생빈도와 지속시간은?
- 개인보호구 착용자가 뜨거운 물건(전도열)을 만지거나 열(복사열) 근처에서 작업하는가?
- 평소 노출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 착용자가 물건을 집거나 들고 있는 경우, 그 물건의 무게는 얼마나 되며, 얼마나 오래 들고 있는가? (물체가 무거울수록 개인보호구 직물의 섬유를 더 많이 압축하여 열 전달이 빨라지고 통증이 빨리 발생한다.)
- 습기나 물이 튀는 부분이 있는가?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있으며, 튀는 물질은 무엇인가? (착용자에게 화학적 보호도 필요한가?)
- 마모나 절단 위험이 있는가? (그렇다면 마모에 강한 원단을 선택해야 한다.)
- 시설의 주변 공기 상태는 어떤가? 고열 위험 외에 일반적인 열 스트레스도 문제가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