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29 No.03 2022. May
지난호 보기
협회 이야기

사업보고

  • 웹진
  • 협회 이야기
  • 사업보고
  • band
  • blog
  • kakao
  • facebook
  • youtube
  • insta

본문

<택배 종사자 사고사망 예방> 안전문화 확산 공모사업

글. 사업부 김희전 국장

  • 한국직업건강간호협회
img

현대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노동의 형태가 급변하면서 새로운 직업으로‘플랫폼 노동자’가 등장하였다. ‘플랫폼 노동’이란 디지털 기반을 통해 노동이 거래되는 고용 형태를 뜻하며, 앱이나 SNS 등의 디지털 플랫폼에 소속되어 일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노동연구원에서 파악한 우리나라 플랫폼 종사자 규모는 179만 명으로 추산되며, 플랫폼 산업의 발전과 COVID-19로 인해 택배 및 배달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는데 2018년 전국사업체 조사에 따르면 택배 종사자 수는 55,377명(남자 44,019명 79.5%)이며 2006년은 총 21,455명, 2014년은 총 41,426명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매년 국내 물량은 증가하고 있으며 COVID-19로 작년 택배 물량이 30~40% 급증하여 택배 종사자들이 400~500개에 달하는 물품을 배송해야 하므로, 일상적인 과로와 장시간 노동에 시달린다고 보고 되고 있다.

최근 언론에 보도된 바에 의하면 택배 종사자들의 근로 환경이 악화 되어 있고 장시간 근로로 인한 과로, 건강 문제 등 조직문화의 심각성이 드러났으며 이에 택배 종사자들의 과로 예방과 건강관리가 매우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사업은 택배 종사자들의 안전·보건 의식을 향상 시키기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언론홍보를 통해 일터 안전 문화를 조성하여 사업장의 근로환경 개선을 유도함과 동시에 노동자의 위기관리 능력을 높여 사고 사망 예방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 사업 추진 방법 및 내용

    • 1. 택배 종사자 사고사망 예방을 위한 콘텐츠 개발

      • 동영상 교육자료 강의식 교육 3종
        • 택배 종사자의 주요 건강관리 문제를 파악하여 주제별 영상 교육자료를 개발
        • 사업장 보건관리자 및 관리자에게 영상 교육자료를 제공하여 근로자 교육 시 대면 혹은 비대면, 간접홍보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함.
        • 협회 계정 유튜브 및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영상을 게시하고 홍보함.
        • 협회의 인프라 및 노하우를 반영하여 사업장 근로자 맞춤형 동영상 교육자료를 개발
      • 동영상 교육자료 애니메이션 교육 5종
        • 택배 종사자들이 흥미를 갖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영상 제작
        • SNS(유튜브, 홈페이지 등)에 영상을 게시하여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임.
        • 택배 사업장 내 게시 또는 관리자가 근로자 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택배 종사자들의 안전과 건강에 관한 주제로 접근하여 개발
        • ‘산업간호사’ 캐릭터를 활용하여 근로자들의 접근이 쉽게 함.
      • 리플렛 3종, 포스터 1종, 스티커 1종 등 콘텐츠
        • 건강관리 리플렛 3종을 구성: 심뇌혈관질환 예방, 직무스트레스 예방, 피로 예방 등
        • 스트레칭 포스터 제작: 업무 차량, 물류센터 등 택배 종사자들이 근무 중 접근이 쉬운 곳에 부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슬로건 스티커 등 제작: ‘하(루) 세(번 기지개) 요(기서)’구호를 활용
    • 2.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 카드 뉴스
        • 택배 종사자의 근무환경 개선 및 건강관리의 필요성을 알리고 위해 카드 뉴스 콘텐츠를 제작 배포
        • SNS(인스타그램, 밴드. 블로그 등)에 매월 1회씩 카드 뉴스로 게시
          • · 택배 종사자의 현황 및 실태, 안전 위험 신호, 과로 및 건강위험 신호, 중대 재해 사례 등 5종으로 내용 구성
      • SNS를 통한 홍보활동
        • 홈페이지,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밴드에 택배 종사자의 안전·건강을 위한 활동 소개 및 이벤트를 통한 홍보
  • 사업 추진 결과

    • 1. 사업수행 실적

      • 동영상 교육자료 강의식 교육3종 제작
        • 영상 시간 30분 내외
        • 강의주제
        구분 주제 강사 영상 시간
        1차시 뇌심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 정미경 보건관리자 29분 20초
        2차시 근골격계질환 예방 및 관리 김증호 전무 35분 38초
        3차시 인력운반 및 중량물 취급 작업관리 김증호 전무 34분 15초
      • 동영상 교육자료 애니메이션 교육 5종 제작
        • 영상시간 : 5분내외
        • 애니메이션 주제
        구분 주제 영상 시간
        1차시 계절별 건강관리 여름/겨울 7분
        2차시 대사증후군 5분 12초
        3차시 올바른 물품 취급 작업 4분 44초
        4차시 근골격계 질환 예방 관리 방법(‘하·세·요’ 스트레칭) 7분 39초
        5차시 건강을 지키는 안전수칙 4분 17초
        • 택배업,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총연맹등 사내 전산망을 통해 지원
        • 직업건강협회 유튜브 강의 영상 업로드
      • 리플렛 3종, 포스터 1종, 스티커 1종 등 콘텐츠 제작
        • 리플렛 등 택배 사업장 관리자와 콘텐츠 자료 배포 협의 진행을 하여 요청 사업장에 배포
        • 안내문 등 홈페이지에 콘텐츠 자료 게시를 통해 요청 콘텐츠 자료 요청 사업장에 메일/ 우편 배포
        • 경동 택배 김해점 외, 조치원 우체국 외, 전국 서비스 산업노동조합 총 연맹 외, 경기 북부 노동 인권 센터 외, 근로자 건강센터 외, 사업장에 배포
          • img
          • img

          리플렛

          포스터 및 스티커

    • 2.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 카드뉴스
        • 블로그 및 SNS(밴드, 인스타그램 등) 매월 1회씩 카드 뉴스 게시 : 5회 업로드 완료
        • 택배종사자 인식개선과 건강관리를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홍보
      • 언론보도 및 홍보활동
        • 언론보도7회
        • SNS등을 활용한 홍보(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밴드 등) : 7회 이상
        • 고객응대근로자 보호관련 규정 리플렛

          홈페이지

        • 고객응대근로자 보호관련 규정 리플렛

          인스타그램

          블로그

          밴드

  • 결론

    우리 협회는 일터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업장 및 근로자의 위기관리 능력을 높여 사업장 내 근로환경 개선을 유도함으로써 사고 사망 예방에 기여 하였습니다.

    이에 택배 종사자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사업장에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과로사에 대한 위험성과 사전 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 종사자와 사업주의 인식개선을 유도함으로써 사고 사망을 없애고 일과 삶, 건강을 조화롭게 유지할 수 있는 사회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