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31 No.2 2024 APR
지난호 보기
img

QUIZ?
01
개정된 위험성평가의 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하세요.

㉠ 유해·위험요인 파악

㉡ 사전준비

㉢ 위험성 결정

㉣ 기록, 공유 및 교육

㉤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및 실행

QUIZ?
02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외상 사건은 아니지만, 부당하거나 불공정한 스트레스 생활사건을 겪고 나서 울분이란 감정과 함께 다양한 심리적·행동적 증상들을 호소하는 것이 특징인 질환명은?

① 위험성 수준 3단계 판단법에는 유해위험요인 파악, 위험성 결정,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및 실행이 있다.

② 기존보다 평가시기를 명확히 하고, 정기평가는 최초·수시평가 결과 결정한 위험수준의 적정성을 재검토 하는 수준으로 부담을 낮췄다.

③ 위험성을 가늠할 때는 가능성과 중대성을 행렬·곱셈·덧셈 등 계량적으로 산출하는 방법에 한한다.

④ 위험성평가 방법을 적용한 안전·보건진단을 이행했을 경우 위험성평가를 실시한 것으로 본다.

⑤ 전체 위험성평가의 과정에 근로자가 참여하도록 한다.

QUIZ?
03
심폐소생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심정지 발생 후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4~5분 내에 뇌손상이 일어난다.

② AED는 의식과 반응, 정상적 호흡이 없는 심정지 환자에게만 사용한다.

③ AED의 패드는 하나는 왼쪽 쇄골아래 하나는 오른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이선에 부착한다.

④ 성인과 소아 심정지 환자에서 흉부합박의 위치는 흉골 아래쪽 1/2지점이다.

⑤ 환자의 호흡이 회복되었을 시,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한다.

QUIZ?
04
소규모사업장에 산업보건 기초제도(작업환경측정, 특수건강진단) 이행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취약사업장 발굴 및 사후관리를 통하여 노동자가 깨끗한 작업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의 이름은?

QUIZ?
05
올해 직업건강협회가 운영을 맡게되었으며, 대전권역 근로자의 직업환경개선을 위해 건강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등을 의사, 간호사, 상담사 등 전문 인력을 필두로 무료로 제공하는 기관은?

퀴즈 맞추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