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31 No.2 2024 APR
지난호 보기
img

QUIZ?
01
작업이 시작되기 전 핵심적인 안전사항을 공유하며 작업절차의 변경이나 새로운 위험이 예견되는 경우, 사고사례 등을 간단히 전달하는 회의를 지칭하는 용어는?

QUIZ?
02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외상 사건은 아니지만, 부당하거나 불공정한 스트레스 생활사건을 겪고 나서 울분이란 감정과 함께 다양한 심리적·행동적 증상들을 호소하는 것이 특징인 질환명은?

QUIZ?
03
‘과음’은 남성의 경우 1주일에 표준 잔으로 (A)잔, 여성의 경우 1주일에 표준 잔으로 (B)잔을 초과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폭음’은 남성의 경우 1회 음주에 표준(C)잔, 여성의 경우 1회 음주에 표준(D)잔을 초과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QUIZ?
04
다음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이행에 대한 반기별 점검평가 사항]에서 절차에 따른 조치, 점검, 평가를 실시하고 기록물을 5년 보관하여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등 전문인력 배치

2. 종사자 의견 청취 절차 마련 청취 및 개선방안 마련 이행 여부 점검

3. 중대산업재해 발생 시 등 조치 매뉴얼 마련 및 조치 여부 점검

4. 유해 위험요인 확인 개선 절차 마련 점검 및 필요한 조치

5.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의 충실한 업무수행 지원 권한과 예산 부여 평가기준 마련 및 평가 관리

QUIZ?
05
위험성평가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위험성평가는 작업을 개시 전 실시하고, 정상작업 뿐만 아니라 비정상작업의 경우에도 실시해야 한다.

2. 험성평가는 처음 영국에서 도입하였다.

3. 위험성평가는 1회성이 아니라 사업장에 변화가 생길 때마다 수시로 실시해야 한다.

4. 사업장 내 유해, 위험 요인이 있어도 상시근로자 수가 5명 미만이면 위험성평가의 대상이 아니다.

5. 위험성평가는 유해위험요인 파악 후 위험성 추정, 위험성 결정의 단계로 진행된다.

퀴즈 맞추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