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31 No.5 2024 Sept
지난호 보기
보건관리자 역량강화

직업건강 생생정보

  • 웹진
  • 보건관리자 역량강화
  • 직업건강 생생정보
  • band
  • blog
  • kakao
  • facebook
  • youtube
  • insta

본문

종합적인 낙상 보호 프로그램을 통한
서스펜션 트라우마 예방

글. 김지윤

  • 가천대학교 교수

본 원고는 Occupational health & safety online 저널의 기사를 일부 소개한 원고임.

img

낙상 방지 장비는 작업자가 보행 작업 시 표면에서 떨어지거나 낙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모든 장치, 장비 또는 기타 개인 보호 장비(PPE)입니다. 낙상 방지 장비는 작업자가 낙상하는 것을 항상 방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땅에 닿기 전에 작업자를 성공적으로 매달 수 있는 특정 장비를 말합니다. 이러한 장비에는 신체 하네스, 끈 또는 자체 수축 라이프라인(self-retracting lifelines, SRLs)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작업자의 낙상이 낙상 방지 장비로 인해 성공적으로 저지된다 하더라도 다른 위험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낙상 방지 장비에 매달려, 긴 시간 동안 똑바로 서 있을 경우 저혈압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기립성불내증(orthostatic intolerance)이라고 합니다. 이는 서스펜션 트라우마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작업자가 징후와 증상을 인식하도록 훈련을 받으면 그 영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01서스펜션 트라우마란?

서스펜션 트라우마는 신체가 장시간 똑바로 서 있을 때 땀, 현기증, 메스꺼움, 심계항진 또는 의식 상실 등의 증상을 보일 때 발생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낙상 방지 장비는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발생하는 치명적인 결과를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신체는 여전히 낙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의 일부를 떠안습니다. 끈이나 자체 수축 라이프라인의 충격 흡수 요소가 대부분의 부담을 짊어지지만, 남은 충격은 피해자의 몸 전체에 분산되어 심박수, 혈압 및 심박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트라우마가 발생하는 속도나 강도를 판단하기 어렵고, 기립성불내증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근로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위험도를 낮추기 까다롭습니다.

02서스펜션 트라우마의 영향

낙상 방지 장비에 매달려 있는 동안 신체가 똑바로 서 있는 자세는 기도를 막고 신체 주변의 혈류를 제한하여 혈액 순환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리 스트랩은 신체의 상체와 하체 사이를 자연스럽게 흐르는 혈액을 제한합니다. 제한된 혈류는 혈전이 생길 가능성 또한 크게 높이는데, 이는 일부 낙상 피해자에게 치명적이었습니다. 피해자가 구조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장은 서스펜션 트라우마 동안 더 큰 압력을 받습니다. 혈압이 낮아질 수 있으며, 이 시점에서 피해자는 쇼크에 빠질 수 있습니다. 혈류가 어느 정도 감소하면 뇌 활동에 영향을 미쳐 피해자는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03서스펜션 트라우마 예방

낙상 방지 장비를 착용해야 하는 근로자를 위하여 평상시 낙상 구조계획을 준비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기립성불내증의 영향이 시작되고 서스펜션 트라우마로 이어지는 데는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피해자는 의식을 잃거나 심장 마비를 일으키거나 사망할 수 있습니다. 상황의 공황과 스트레스로 인해 낙상 피해자는 종종 응급 대응자에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구조 계획시 피해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데 전념하는 사람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응급 의료 인력이 낙상 피해자와 낙상 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고 더 이상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네스의 적절한 착용 과 절차를 교육하는 것은 서스펜션 트라우마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연결 장치와 하네스가 낙상으로 인한 충격을 최대한 흡수하려면 각 사용자에게 맞게 하네스가 적절히 조정되어야 합니다. 다리 스트랩의 적절한 조임은 서스펜션 트라우마의 심각성에 크게 기여하는 요인입니다. 다리 스트랩의 적절한 조임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은 "뚱뚱한 손이 아닌 평평한 손"이라고 합니다. 사용자가 꽉 쥔 주먹(또는 뚱뚱한 손)을 다리 스트랩 아래에 넣을 수 있는 경우, 뻗은 손바닥(또는 평평한 손)만 다리 스트랩 아래에 들어갈 때까지 스트랩을 조여야 합니다. 평평한 손이 스트랩 아래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 들어갈 때까지 느슨하게 합니다. 너무 조여진 다리 스트랩은 낙상 시 추가 부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작업자가 하네스를 착용한 채 걸어다니는 동안 다리 스트랩은 다리에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정상적인 보행 동작 중에 위아래로 미끄러지는 스트랩은 적절한 조임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너무 느슨한 하네스를 착용한 상태에서 낙상시 하네스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낙상을 성공적으로 막은 후에는 낙상 보호 장비를 다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04서스펜션 트라우마의 영향 감소

구조 훈련은 낙상 후 서스펜션 트라우마를 예방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서스펜션 트라우마로 이어질 수 있는 기립성불내증의 징후와 증상을 인식하는 법을 배우는 것 외에도 직원은 자체 완화 방법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골반 하부 스트랩은 엉덩이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사용자가 낙상 후 의식이 있는 경우 다리를 따라 미끄러져 신체를 더 "앉은" 자세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순환을 촉진하고 기립성불내증을 지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또한 다리를 위아래로 힘차게 움직여 혈류를 촉진하고 순환을 증가시키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05결론

서스펜션 트라우마의 상태나 심각성은 낙상 피해자마다 다르지만 낙상 구조 절차 중에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면 그 영향을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문제 발생 시 해결을 위한 계획 보다는 사고가 전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업장에서 인식과 교육을 강화하면 조직의 낙상 방지 프로그램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 문화를 강화하여 낙상 자체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